[전문가 인터뷰] 강승규 '탤런트뱅크' 건축자재 마케팅 전문가 "건축자재 시장의 미래는..."

박지순 기자 승인 2021.04.29 13:57 | 최종 수정 2022.03.29 00:06 의견 0

금번 리더스토리는 전문가 매칭 플랫폼 탤런트뱅크에서 건축자재 마케터로 활동하시는 강승규 전문가의 이야기입니다. 환경파괴 이슈에 따른 친환경 소재 사용은 건축자재 시장에서도 필연적인데요 향후 해당 산업 및 시장에 대해서 들어보았습니다.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신지 말씀해주세요.

탤런트뱅크에서 건축자재 마케팅 전문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건축자재 중 인조대리석 ‘엔지니어드 스톤(Engineered Stone Quartz)’과 ‘포세린 슬라브(Porcelain Slab)’ 시장조사 및 시장 진입관련 제품마케팅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인조대리석은 주방상판, 식탁, 테이블, 세면대와 같은 주거공간 상판재와 호텔, 병원, 공항등 상업용 시설 벽 마감에 주로 사용하는 고급 마감재입니다. 제품과 관련 가공에 대한 기술 및 설비동향과 제품 유통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본인의 핵심역량)

저의 핵심역량은 1995년 인조대리석 ‘엔지니어드 스톤(Engineered Stone Quartz)’이 국내 최초 도입부터 건축마감재 시장진입과 성장을 같이 했던 경험입니다. 특히 2002년부터 ‘엔지니어드 스톤’ 제품의 주방가구 상판시장진입을 위한 제품마케팅 활동으로 제품디자인, 제품가공기술개발, 유통채널구축, 스펙(Spec)영업 활동경험은 건축마감재 시장진입을 위한 관련업체 솔루션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기업에서 신규사업 또는 사업다각화 검토 시 신소재와 대체재로 건축마감시장 진입을 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타겟 시장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가 부재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문제 해결은 건축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합니다. 통계청의 건축 인허가자료와 착공 및 준공자료를 활용하여 타겟하고 있는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고 또한 그 시장의 플레이어 인터뷰를 통해 시장을 이해하고 변수를 고려하면 유의미한 자료를 만들 수 있어 이와 같은 방법으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본인의 노하우 포함)

목표달성입니다. 함께하는 팀원을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며 공동목표달성을 위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통을 통해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목표달성의 성과를 팀원들과 공유할 때 시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저는 목표를 반기, 분기, 월, 주, 일로 나누어 목표를 관리하고 일, 주, 월, 분기, 반기로 점검하며 미달한 부분은 분기, 반기로 대책을 마련해 Catch-Up계획을 수립하고 점검합니다.

미래에 본인의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의 업무 ‘건축시장에 친환경 신소재와 대체자재를 소개하고 신규 진입하는 일’은 많이 바빠질 것 같습니다. 최근 건축자재 시장은 환경을 고려한 친환경제품과 리사이클제품, 탄소저감형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죠. 환경 파괴에 대한 세계적 이슈와 기후 변화에 따른 주거환경 변화의 문제해결을 위해 폐기물 재활용 소재의 건축자재가 업체의 노력으로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환경 친화적 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될 전망입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님의 앞으로의 목표,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말씀해주세요.

환경 파괴에 의한 지구온난화와 기후 변화에 따른 주거환경 변화의 문제해결을 위해 폐기물 재활용 소재의 건축자재가 건설산업현장에 ‘친환경 신소재와 대체재’로 진입하는 일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또한 전문가로 활동이 가능하도록 꾸준히 공부하고 건강 관리에도 신경 쓸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