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수 '탤런트뱅크' 고분자 소재 기술 전문가 "화학소재 분야의 미래는.."

박성준 기자 승인 2021.02.23 22:05 | 최종 수정 2021.02.24 13:29 의견 0

금번 리더스토리는 고분자 소재 기술분야 이대수 전문가의 이야기입니다. 현재 화학산업 현장에서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기술개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신지 말씀해주세요.

탤런트 뱅크에서 화학산업 고분자 소재 기술 전문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고분자 소재 가운데 특히 폴리우레탄, 에폭시 수지,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와 같은 망상구조 수지들의 복합재료, 접착제, 코팅 등에서 가공 공정과 물성에 관련한 개발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술들의 원리와 기술 동향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본인의 핵심역량)

30여년 동안 대학과 산업체 연구소에서 관련 분야의 교육과 연구 및 산학협력 기술 개발 경험이 주된 경쟁력인 것 같습니다. 생산 현장의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 필요한 기술을 정의하고, 관련된 특허와 논문들을 종합하여, 솔루션을 체계적으로 도출하는 과정을 통하여 산업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저의 가능한 역할입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기술 개발 과정에서 예상한 결과가 얻어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관련 분야 특허와 논문들을 다시 한번 조사하고 종합하면서,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분산 폴리우레탄의 분말화 기술 개발, 폴리우레탄 폐기물 재활용 기술 개발 등에서 적지 않은 문제점들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본인의 노하우 포함)

함께 일하는 팀원들이 서로 존중하는 가운데 충분히 소통을 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노력하였고, 성과를 공유하고자 할 때 시너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미래에 본인의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의 역할은 앞으로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 다만 제가 다루는 산업 기술이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성을 충족시켜야 하는 것들의 비중이 커질 것 같습니다.

지구 환경 파괴와 기후 변화에 따른 많은 문제점들의 해결을 위해서는 폐기물 재활용과 지속 가능한 소재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다양한 응용이 기대되는 자기치유 고분자 설계와 응용은 스마트 소재로 그 수요가 많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님의 앞으로의 목표,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말씀해주세요.

우리 화학산업 기업 현장의 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자문가로 은퇴없이 활동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자문 활동이 가능하도록 계속 공부하고 건강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