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인터뷰] 이세미 환경조경 전문가 "협업을 통해 업무 완성도를 높여야..."

머스트 뉴스 승인 2022.08.06 13:54 의견 0

금번 전문가인터뷰는 조경전문가 이세미 디렉터입니다. 조경설계 및 시공까지 모두 경험하여 보다 완성도 있는 프로제트 수행이 강점이고 폭넓은 네트워크로 현장 중심적인 협업을 통해 좋은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환경조경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위해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미래 전망에 대해서 들어보았습니다.

현재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구직 시 최근 직장)

현재 수원대학교 화훼조형학전공 실내조경과 관련한 과목에 출강하고 있고, 이전에는 지호디자인(조경설계), 삼성물산 리조트그룹 조경시공현장, 연구소 등에서 근무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실내조경과 정원 분야에서 설계 및 시공 프리랜서로도 활동하고 있는데요, 디자인 컨펌부터 재료 선정, 현장 디렉팅까지 하는 등 프로젝트가 완료되기까지 저의 손을 거치지 않는 과정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본인의 핵심역량 )

과거 조경설계회사와 시공현장에서 모두 근무하였던 점이 가장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조경을 비롯한 건축‧토목과 같은 분야는 설계회사에만 근무할 시 현장에서 맞닥뜨리는 일들이나 과설계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학부시절 선배들께서 설계와 시공 모두를 경험해야 진정한 기술자가 될 수 있다고 하신 말씀이 이제야 이해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희대학교 환경조경디자인 학사와 동대학원 환경조경학 석사를 졸업하였는데,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면서 본인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피력할 수 있는 서술능력을 갖춘 점이 또 하나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중간 관리자나 감독의 위치가 되면, 현장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항상 존재합니다. 디자인이나 설계는 제가 핸들링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스스로 책임지고 구상하면 문제점은 모두 해결 가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현장인력 수급입니다. 특히 COVID-19 이후 외국인 근로자 출입국 문제로 전문공 구하는 일이 어려워져 급작스럽게 현장인력 수급 필요 시 난감한 상황이 종종 벌어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 피해갈 수 없는 일인데요, 이럴 때에는 업계 관계자분들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평소에 도움을 드렸던 분들이 저에게도 도움을 주신건데요. 물론 업계 관계자분들께서 도와주셨던 프로젝트는 TV 매체에도 등장하는 등 지극히 성공리에 마졌습니다.

그리고 현장을 종료하면서 또 생각하게 되었죠. 일은 혼자 해낼 수 없는 것이구나,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가 되어야겠구나 하고 말입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본인의 노하우 포함 )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를 통한 업무능력 발휘 기회를 잡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출근했을 때 동료나 상사에게 먼저 반갑게 인사를 건네고 그들의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하여 칭찬해주는 것입니다.

사소한 일 같지만 많은 직장인들이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본인의 업무능력 개발도 당연히 수반되어야 하지만 직장이라는 조직, 특히 건설분야에서는 개인의 능력이 탁월하다고 해서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된다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여러 공종과 회의를 하며 조직 구성원들과 협업을 통해 업무 완성도를 높여야 하는데, 동료 및 상사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면 결코 본인의 업무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조차 잡지 못할 것입니다. 본인이 친화력 있는 성격이 아니라고 낙담하지 말고, 아침에 마주친 동료나 상사에게 먼저 인사라도 건네 보세요. 성실히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면 분명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찾아올 것입니다.

미래에 본인의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규모 택지개발이 한참이던 과거에는 건설업이 호황이어서 조경분야 역시 작은 회사 운영만으로도 큰 수익을 낼 수 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대규모 택지개발 대신 재개발이나 소규모 단지 개발로 건설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는 공사의 내용도 많이 달라짐을 의미합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공사를 진행하게 되면 더욱 세밀한 설계와 시공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현대인 삶의 수준이 올라감에 따라 요구수준은 더욱 높아지게 되겠죠. 그래서 조경분야는 프로젝트의 규모는 작아지면서 질적 수준은 높은 형태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따라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저와 같은 기술인들은 좀더 다양한 식물을 공부하여 다양한 식재 환경을 연출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