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플래닛, '2022 상반기 결산' 일하기 좋은 기업

머스트 뉴스 승인 2022.09.05 23:13 의견 0

기업 정보 플랫폼 잡플래닛(대표 황희승·윤신근)이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의 상반기 잡플래닛 내 기업 평가를 토대로 ‘2022 상반기 결산’ 일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했다.

2022년도 벌써 절반이 훌쩍 지났고, 여전히 우리는 코로나19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조금씩 예전과 같은 일상을 되찾아가고 있다. 한편 일하는 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불러왔던 코로나19는 일하기 좋은 기업의 기준도 바꾸는 중이다.

이번 상반기에도 어김없이 잡플래닛에는 수많은 직장인들의 회사에 대한 평가가 이어졌다. 코로나 3년차를 맞은 지금, 과연 어떤 회사들이 일하기 좋다는 평가를 받았을까? 지난 상반기 동안 잡플래닛에 남겨진 각종 기업 평가를 토대로 모든 항목에서 높은 만족도 점수를 받은 ‘종합 부문’ 순위를 공개한다.

이번 평가는 기업별 △총만족도에 △급여·복지 △워라밸 △사내문화 △경영진 △승진기회·가능성 등 5개 항목을 더해 10점 척도로 표기했다.

■ 2022 상반기 결산 일하기 좋은 기업 ‘전체’ 종합 부문 TOP3

잡플래닛에 따르면 한국중부발전은 총 8.86점으로 일하기 좋은 기업 종합 부문 1위에 올랐다. 2022년 상반기 쟁쟁한 기업들을 제치고 1위에 오른 한국중부발전은 이미 잡플래닛 선정 ‘2022 주목할 기업’ 종합 부문에서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급여·복지(4.77점), 워라밸(4.58점), 사내문화(4.19점) 등 전 부문에서 높은 만족도를 기록한 한국중부발전은 실제 리뷰에서도 "유연 근무가 자유롭고 눈치 보지 않는 수평적인 분위기", "급여와 복지가 좋음"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역시 근무 지역이었다. "발전소들의 공통적인 단점 오지 근무", "연고가 없는 곳에 발령하면 힘들다. 적응만 잘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이라는 리뷰가 많았다.

베인앤드컴퍼니코리아는 8.74점을 받아 종합 2위를 차지했다. 세계적인 3대 컨설팅펌으로 꼽히는 만큼, 구성원들이 많이 배우며 성장할 수 있다는 점, 급여가 만족스럽다는 리뷰가 많았다. 만족도 점수에서도 승진·성장가능성(4.7점), 급여·복지(4.9점), 사내문화(4.5점), 경영진(4.1점)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만 역시 컨설팅펌은 일이 많다는 세간의 평가대로, 워라밸 부문은 3점으로 다른 부분에 비해 낮은 만족도를 기록했다. 다른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한 구성원들도 워라밸에 있어서 만큼은 "야근이 많음. 극악의 워라밸"이라고 평가했다.

구글코리아가 8.69점으로 3위에 올랐다. 매년 일하기 좋은 기업 순위에서 상위권을 놓친 적 없는 구글은 올해도 종합 3위, 외국계 기업 중에서는 2위에 올랐다. 구글코리아는 승진·성장가능성(4.08점), 급여·복지(4.31점), 워라밸(4.35점), 사내문화(4.54점), 경영진(4.27점) 등 5개 전 부문에서 4점 이상을 기록했다.

'친구에게 추천하겠느냐'는 질문에는 92%가 추천하겠다고 답했고, 성장 가능성 73%, CEO지지율 85% 등 평가 대상이 되는 전 부문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외국계 기업의 한국 오피스 특성상 “로컬팀의 권한과 자율이 적음”, “글로벌 레벨에서 구글코리아의 목소리가 크지 않다고 느껴짐” 등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 2022 상반기 결산 일하기 좋은 기업 ‘대기업’ 부문 TOP3

넥슨의 계열사이자 '던전앤파이터(던파)', '사이퍼즈'의 개발사 네오플이 8.52점으로 대기업 중 1위에 올랐다. 전체 기업 중에선 7위다. 직원들은 따로 돈 쓸 일이 없을 정도로 회사에서 챙겨주는 복지가 많다는 점에 대해 크게 만족했다. 삼시 세끼를 제공해주고, 셔틀 버스 등을 운영하며 심지어 밥도 맛있다고 한다.

제주도 근무에 대해서는 장점과 단점을 오갔다. "제주도라 너무 좋다"는 리뷰 사이에 "제주도에 있어 도시 생활을 하다가 온 사람, 가족과 떨어져 근무를 한다면 힘들 수 있다", "제주도라서 적응이 어려울 수 있다"는 엇갈린 평가가 나왔다.

네이버웹툰은 8.45점으로 대기업 2위, 전체 순위는 10위를 차지했다. 웹툰 시장의 성장세를 보여주듯 대부분의 항목에서 4점대 점수를 받았다. 특히 급여·복지 부문이 4.46점으로 가장 높았다. 구성원들은 "잡플래닛 평점이 좋은 이유가 있다"며 "비개발 초봉이 높고, 인센티브도 많이 준다. 복지도 네이버와 그대로다. 풀재택 근무, 네이버 이용권, 삼시 세끼 무료, 3년 근속 시 6개월 휴가, 워케이션, 실비보험, 스톡옵션, 덕업일치, 젊은 직원들, 자유로운 분위기" 등 장점을 상세히 남겼는데, 전현직원들의 리뷰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다수 언급됐다.

단점으로는 '워라밸'이 꼽혔다. "잡다한 업무가 계속 쌓인다. 워라밸이 좋지 않다"거나 "워라밸은 생각마시길"이라는 리뷰가 많이 눈에 띄었다. 평가항목 중 유일하게 3점대(3.58점)로, 연봉이 높은 회사는 일도 많다는 걸 다시 한 번 상기시켜줬다.

NH투자증권은 8.36점으로 대기업 3위, 전체 순위 11위에 올랐다. NH투자증권은 잡플래닛 선정 '2022 주목할 기업' 중 급여·복지 부문에서 대기업 1위에 오른 바 있다. 역시 이번 평가에서도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은 급여·복지 부문으로 4.42점을 기록했다. 현직원들은 "증권계의 공무원이라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좋다. 연봉 높고 근무강도 적절하고 기업문화, 복지 좋다"는 평가가 줄을 이었다. 반면 "보수적인 분위기"와 "수직적 문화", "정규직과 계약직 차별" 등이 단점으로 나왔다.

■ 2022 상반기 결산 일하기 좋은 기업 ‘중견·중소기업’ 부문 TOP3

글로벌 마테크(Mar-tech·마케팅과 기술의 합성어) 전문 기업인 AB180(에이비일팔공)이 8.31점으로 중소·중견기업 부문 1위에 올랐다. 전체 순위로는 13위다. 2015년 설립된 AB180은 자체 개발한 마케팅 성과 분석 솔루션인 에어브릿지(airbridge.io)와 컨설팅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사의 디지털 마케팅을 돕는 일을 한다. 전 세계 최초로 페이스북 파트너십 프로그램 2개 분야에 선정돼 페이스북 데이터를 공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올 하반기에는 본격적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인 만큼 성장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87%의 구성원이 내년에 더 성장할 것이라고 점쳤다. 사내문화(4.4점) 경영진(4.2점) CEO지지율(93%) 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아직 성장 중인 스타트업인 만큼 체계가 부족하며, 업무 강도가 세고, 급여보상 부문이 아쉽다는 점은 개선해야 할 점으로 언급됐다.

잡플래닛 선정 2022 주목할 기업 1위에 올랐던 루닛이 8.13점으로 이번 상반기 결산에서는 중소·중견기업 부문 2위에 올랐다. 루닛은 딥러닝 기술 기반 인공지능(AI)을 통해 암을 포함한 질병의 진단, 치료에 기여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구성원들은 사내문화(4.5점)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표했고, 워라밸(4.25점)과 경영진(4.17점) 만족도 역시 4점 이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다만 급여·복지 등 보상 부분에서는 3.83점으로 다소 낮은 평가를 받았다.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상장을 준비할 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조직 규모가 커지면서 체계 부족 등에 대한 우려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대학내일이 8.13점으로 중소·중견기업 부문에서 루닛과 공동 2위에 올랐다. 구성원들은 "복지가 좋고 서로 의견을 묻고 토론하는 장이 많다. 워라밸도 좋고 초봉이 높은 편"이라고 장점을 언급했다. "광고대행사 중 연봉이 톱인 듯, 모든 면에서 투명하게 운영되고, 복지도 대기업 뺨친다"며 다방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반면 대행사 특성상 고객사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거나 갑질을 당하기도 하는 점이 단점으로 언급됐다. 또 팀이 개별 조직처럼 운영돼서 팀마다 편차가 특히 크고, 사내 제도마저 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기도 하는 점이 아쉬움으로 꼽혔다.

■ 2022년 상반기, 공기업·외국계 기업 약진 돋보여···시장 환경 변화가 구성원 만족도에 영향

'2022년 일하기 좋은 기업 상반기 결산'에서는 전반적으로 공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약진이 돋보였다. 종합 순위 10위권 내에 대기업 두 곳을 제외하고는 공기업과 외국계 기업이 순위를 휩쓸었다. 스타트업 등 중견·중소기업은 20위권 내에 단 한 곳만 이름을 올렸다.

2021년 한 해 동안 남겨진 리뷰를 종합해 선정한 '2022년 주목할 기업'에서 IT기업, 그 중에서도 중견·중소 규모의 스타트업이 상위권에 포진했던 것을 생각하면 6개월 만에 눈에 띄는 변동이 생긴 셈이다. 이는 시장 환경의 변화가 조직 구성원들의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IT 업계는 어느 때보다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며 스타트업으로 옮기는 인재들이 적지 않았다. 기업들은 개발자를 중심으로 연봉을 크게 올렸고, 각종 복지 제도를 신설하는 등 처우 개선에 더욱 힘썼다. 이에 실제 IT 스타트업들의 리뷰에서는 '미래 성장'과 '좋은 동료' 등이 장점 키워드로 언급됐다. 무엇보다도 ‘자유로운 근무 방식’과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등이 사내 문화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올해 전반적인 시장 침체기를 맞으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공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의 가치가 재조명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안정적인 사업성을 바탕으로 한 만족스러운 급여와 복지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공기업은 ‘보수적이고 수직적인 분위기’일 것이라는 인식이 있었으나, 상위권 공기업들에서는 ‘수평적인 분위기’, ‘유연한 근무 형태’ 등이 장점으로 언급됐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재택근무와 자율 출퇴근제 등으로 대표되는 유연근무제를 시행한 공기업들이 적지 않았는데, 이를 꾸준히 유지하면서 유연한 근무 환경, 수평적 분위기 등을 내재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곧 워라밸과 사내문화 부문의 높은 만족도로 이어졌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