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높은 연봉, 수평적인 기업문화, 대외적인 평판 등으로 최근 플랫폼 기업들이 인기이다.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인이 성인남녀 2513명을 대상으로 '입사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구글코리아가 1위, 넷플릭스코리아가 2위를 차지했다.
계속해서 ‘BMW 코리아’(6.7%), ‘스타벅스코리아’(5.8%), ‘애플코리아’(5.4%), ‘디즈니코리아’(4%), ‘한국화이자’(3.1%), ‘나이키코리아’(3.1%), ‘한국마이크로소프트’(2.7%), ‘샤넬코리아’(2.5%) 등이 뒤를 이었다.
여성과 남성 모두 1위는 ‘구글 코리아’(각각 25.3%, 22.7%)였지만, 나머지 상위 순위를 보면 여성의 경우 ‘넷플릭스코리아’(9.4%), ‘스타벅스코리아’(7.3%)를 2,3위로 꼽았다. 반면, 남성 응답자는 ‘BMW 코리아’(9%), ‘애플코리아’(5.1%)를 각각 2,3위로 선택해, 성별에 따라 선호 기업에 다소 차이가 있었다.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로는 ‘높은 연봉’(23.5%)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사내복지제도’(15.3%), ‘대외적 평판 등 기업 이미지’(14%), ‘자기계발 등 커리어 향상 지원’(12%), ‘회사 비전, 성장 가능성’(9%), ‘정시퇴근 등 워라밸 중시 근무환경’(6.8%) 등을 이유로 들었다.
선호하는 기업별로 살펴보면, ▲구글코리아 ▲BMW 코리아 ▲한국화이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한국코카-콜라 ▲애플코리아를 선택한 응답자는 ‘높은 연봉’을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순위로 꼽았으며, ▲애플코리아 ▲디즈니코리아 ▲나이키코리아 ▲한국코카-콜라를 선택한 응답자는 ‘대외적 평판 등 기업 이미지’ 때문에 해당 기업을 골랐다고 답했다. ▲넷플릭스코리아를 선택한 응답자는 ‘회사 비전, 성장 가능성’을 선호 요인으로 선택했다.
그렇다면, 외국계 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무엇일까.
가장 많은 63%(복수응답)가 ‘외국어 능력’이 필요하다고 예상했다. 다음으로 ‘인턴 등 실무 경력’(33.7%), ‘학력’(30%), ‘어학 성적’(26.9%), ‘자격증’(22.9%), ‘대외/사회활동 경험’(20.8%), ‘인재상 부합’(20.7%), ‘전공’(20%), ‘학점’(15.9%), ‘출신학교(학벌)’(14%) 등의 순이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