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업다운

박지순 발행/편집인 승인 2020.02.12 11:47 | 최종 수정 2020.02.25 14:45 의견 0
(photo=pixabay)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에 의해 산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점차 커지고 있다. 반사이익을 얻는 산업군도 있으나 전체적으로 손실이 큰 것이 사실이다.

업 : 마스크와 손세정제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주문량 폭주로 인해서 공장을 풀로 가동하고 있고 관련한 바이어 업종들도 함께 주가가 올라갔다.

초기 예방차원을 넘어 국내에서 감염자가 발생하고 확산되면서 생활패턴의 변화를 가져왔다. 즉 비대면 접촉 방식으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와 관련한 산업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다운 : 우선, 중국 및 인근 지역의 여행수요가 끊어졌고 중국발 항공.여행업체는 업무를 중지했다. 이는 국내 관광업과 외식산업 전반에도 큰 타격을 주고있다. 

업 : 비대면 접촉 생활패턴은 온라인 쇼핑 매출 상승을 견인했고 인터넷과 관련한 컨텐츠,미디어,게임 산업이 주목 받고 있다. 

다운 : 반면 마트,백화점,전통시장 등 오프라인 유통점은 매출이 급격히 하락했다.  또한 졸업식과 입학식이 줄줄이 연기 및 취소되면서 꽃시장에 큰 타격을 주었고 가격은 폭락했다. 입학식의 연기로 급식산업에도 적신호가 들어왔다.

전반적인 국내의 소비심리 위축 및 산업계의 변화는 경기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정부의 소비 촉진 정책으로 어떤 카드를 쓸 것인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