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번 리더스토리는 국제물류 통합 플랫폼 서비스 기업 '주식회사 밸류링크유'의 남영수 대표입니다.
밸류링크유는 무료 공유 기반의 디지털 트레이딩 서비스를 통하여 국내외 기업들에게 해운, 복합운송, 항공, 풀필먼트, 트럭운송 등의 분야에서 온라인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 구직 시 최근 직장)
저는 '주식회사 밸류링크유'의 대표를 맡고 있는 남영수라고 합니다. 밸류링크유는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 및 글로벌 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국제물류 산업에서 온라인화 및 디지털화를 통하여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올인원 국제물류 통합 플랫폼 서비스 기업입니다.
해상운송, 항공운송, 내륙운송, 복합운송의 온라인 트레이딩 분야에서 정보의 가시성과 투명성을 위한 각종 솔루션 제공, SaaS 기반으로 유관 기업들의 운영시스템 서비스, 디지털 전환관련 기술의 연구, 개발, 공유 등과 함께 물류/무역 대금 결재에 핀테크 기술 적용 등의 서비스를 통하여 국내 국제물류 서비스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본인의 핵심역량 )
저는 해운, 물류, IT 산업의 업무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기획, 마케팅, 영업, 경영관리, 고객관계관리, IT 시스템 개발 등의 업무 수행은 물론 유관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 근무 경력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근무 경력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어, 현재 밸류링크유가 추구하고 있는 국제물류 통합 플랫폼 서비스에 최적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경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도 보유하고 있어 당사 서비스의 국제화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질문이 너무 포괄적인 것이라 어느 것에 초점을 가지고 답변을 드리기가 어려운데, 당사 서비스 기획의 관점에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2017년 8월, 당사 서비스를 기획하는 시점에서의 상황으로 보면, 국내에서 한진해운이 파산하면서 여러 수출입 업체들이 국제물류 서비스에서 스페이스 부족과 높은 물류비 부담, 한진해운으로 인하여 적체된 화물 처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한국 선사들의 한국 화물 적취율 개선 등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정부기관이나 전문가 집단에서 해법으로 제시한 것이 애국심에 호소하여 국내 화주들이 한국선사들을 더 사용해 달라고 하는 수준이었고, HMM에 대한 자금 지원을 통하여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수준이었습니다.
이 부분들은 더 많은 선박과 운임경쟁력, 서비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글로벌 해운기업에 비해 열악하여 실제 화주들이 한국 해운기업들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저희 밸류링크유에서 솔루션으로 세가지를 고민했습니다.
첫째, 어떻게 하면 좀 더 편안하고 저렴하게 해운서비스와 복합운송 서비스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둘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고객서비스 체계는 어떻게 구성하여야 하는가?
셋째, 투자 여력이 미흡한 상황에서 글로벌 경쟁사들과 기술 격차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까?
고민 끝에 종합적인 솔루션으로 탄생된 것이 ‘무료 공유와 헙업 기반의 플랫폼 서비스’인 밸류링크유 입니다.
거래비용이 없는 온라인 무료 거래, 지식과 정보 공유, 정보의 투명성과 가시성 제공, 저렴한 공유 솔루션을 통한 기술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우리 기업들이 조금 더 경쟁력을 갖고 더 많은 영업 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본인의 노하우 포함 )
직장은 경쟁이 기본이 되는 별도 사회입니다. 그 경쟁에서 뭔가 부가가치를 만들어 냄으로써 본인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한다는 것이 중요하고, 그 일을 더 잘하기 위하여 부단한 언어, 학문, 경험을 쌓는 등의 자기계발이 중요할 것입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그것이 Business Improvement 수준에서 멈추면 안된다는 점이지요.
정말 회사에서 인정받는 특출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약간의 개선보다는 Transformation을 할 수 있는 Idea와 그 것을 완결할 수 있는 실행력이 필요할 듯 합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업무 중심으로 시각이나 생각을 최소화 할 것이 아니라, 좀 더 넓고 많은 지식을 얻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그것을 본인의 업무나 회사의 사업에 접목시켜 나가고자 하는 시도가 필요해 보이고 이 것을 통하여 회사에서 인정받고 더 큰 일을 맡게 되는 지름길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미래에 본인의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시대, 특히 COVID19로 인한 사회의 변화는 우리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더 높여 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불변의 진리는 미래는 좀더 기술 중심적인 사회로 이전되어 나갈 것이고, 또한 인간의 삶에 대한 여유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좀 더 창조적이면서도 개인 중심적인 사회가 되지 않을 까 합니다.
저희 밸류링크유의 서비스 모델이 그러한 미래 모습을 그려 가는 것과 같이 미래 국제물류 비즈니스에서 플렛폼, 데이터, 솔루션, 정보 기반으로 사람의 업무 범위는 축소되면서 자동화/무인화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 믿고 그 시대를 좀 더 앞당기면서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이는데 노력하여야 할 듯 합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