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표 '(주)에이티솔루션' 대표 "융복합 시대의 전문가가 되어야.."

박지순 발행/편집인 승인 2019.11.19 20:35 | 최종 수정 2022.03.29 00:25 의견 0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 구직 시 최근 직장)

현재 ㈜에이티솔루션의 대표이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에이티솔루션은 회계와 세무시장에서 회계사를 비롯한 회계, 세무 분야 종사자들이 새로운 산업환경에 적응하고 보다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계감사 시장의 변화에 따라 중소 중견회계법인은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Needs가 발생하고 있으며, IT를 결합한 이러한 서비스 Needs에 대응하는 프로그램 개발과 서비스 제공을 핵심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중인 프로그램은 한국에 모회사가 있는 경우 해외 종속회사로부터 재무정보를 수집하고 검토하며 의견을 교환하는데 있어 언어장벽을 해소해 줍니다. 즉 한국 모회사와 해외 종속회사 간에 생성된 연결재무제표에 대해 회계 감사인이 감사를 수행함에 있어 발생하는 언어장벽을 해소할 수 있는 웹 기반의 프로그램을 개발 중입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본인의 핵심역량 )

한국에서 공인회계사로 직장생활을 시작하였으며, 네덜란드의 PWC와 EY에서 8년간 한국데스크를 운영하면서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첫번째로는 해외 여러 국가의 조세와 해외 제도에 대한 경험을 통해 이해가 증가하였습니다. 30여개국의 회계감사, 이전가격 및 국제조세, 국가별 조세, 유럽부가세 및 관세업무에 대한 조정(coordination) 경험은 유럽, CIS 등 국가에 대한 조세와 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와 이에 기반한 서비스 개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번째로는 다양한 고객과 회계법인, 법무법인과의 많은 회의 및 협상 참여를 통해 영어 활용능력 및 협상능력의 향상이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가의 문화적 차이에 대해서도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이는 향후 업무에 있어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셋째로는 IT, 자동차, 소비재, 유통, 자원,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에 대한 서비스에 참여함으로써 산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산업별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및 가치사슬(value chain)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었습니다.

종합하면 다양한 산업, 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수 국가의 조세 및 법규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어로 다양한 조정능력과 업무수행능력이 주된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한국기업의 네덜란드 자회사에 대한 Tax planning을 한국, 네덜란드, 독일, 러시아에서 대규모로 장기간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 한국 모회사의 의사결정 지연으로 인해 제 때에 업무가 시작되지 못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연말에 한국 모회사가 조세피난처과세제도에 의한 과세위험에 처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한국 본사의 문화에서는 이유불문하고 해외자회사는 무조건 이슈를 해결해야 했으나, 기존 계획 및 경험과 교과서적인 해결방식으로는 문제해결이 불가능했습니다.

당시 네덜란드 동료 및 독일 동료들과 함께 밤을 세워가며 토론하는 과정에서 독일과 네덜란드 국가 간의 법규가 상이한 점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회계적 개선안을 크리스마스 직전에 도출하였습니다.

이와같이 밤을 세워 고민하고 해결한 경험은 여럿이 힘을 합쳐서 고민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성공적으로 해당 문제는 해결되었으며, 궁극적으로 해당 고객은 최종적으로 수백억의 세금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본인의 노하우 포함 )

먼저 자신의 일을 즐겁게 하는 것입니다. 즐거워야 열심히 할 수 있습니다. 즐거움의 대상은 여러가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는 자체일 수도 있고,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즐거움의 대상일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 받는 금전적 보상이 될 수도 있겠으며, 영업직군의 경우 고객을 하나하나 확보해가며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도 즐거움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즐거움의 대상이 무엇이건 간에 즐겁게 일하는 것이 인정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두번째로는 중장기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세우는 것입니다. 매일매일의 삶에 몰입되다 보면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장기적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단기적인 목표로 구체화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주)에이티솔루션' 이용표 대표

미래에 본인의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공인회계사로서 업무를 시작했으며, 현재는 회계사와 기업들에게 IT를 결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이러한 형태로 전문가들이 기술과 융합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기술발전에 따라 보다 쉽게 이러한 형태의 융복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책들에서 얘기하는 없어질 직업에 공인회계사가 들어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문가의 역할은 없어지지 않지만, 조금 더 다른 측면에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실제 시간의 활용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예를 들면 기존에는 자료를 정리하고, 검토하고, 계산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입했다면, 향후에는 분석하고, 고객과 상의하고 개선안을 찾는데 있어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게 되겠지요.

제가 현재까지 경험한 바에 의하면 기술개발은 인간에게 시간적 측면의 자유를 제공할 것이라고 예상되나, 이를 일소하는데 까지는 일정기간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