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생 정원 .. 공업계열 감소, 조리,식품가공 증가

머스트 뉴스 승인 2020.07.06 15:49 의견 0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7월 6일(월) ‘KRIVET Issue Brief’ 제189호 ‘2016년과 2019년의 직업계고 학과 변화 추이’를 발표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표에 따르면, 전국의 17개 시도가 동일하게 직업계고 학생 정원이 감소하는 추세이다.

대부분의 교과군에서 학생 수가 감소됐고, 특히 공업 계열인 기계, 전기전자, 정보통신 교과군과 상업 계열인 경영금융 교과군의 감소 추세가 두드러졌다. 그러나 음식조리, 식품가공 교과군은 학생 수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인력양성 유형으로 보면 회계경리사무원’, ‘경영지원사무원’, ‘전기전자설비유지보수원’, ‘전기전자제품 및 부품제조원’의 비중이 가장 높지만 감소하는 추세이고, ‘내선공사시공원’, ‘제과제빵원’, ‘조리사’,
‘SW개발자’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기존 교과군에 해당하지 않는 ‘기타 교과군’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2개 이상의 교과군의 기준학과가 융합된 ‘융합학과’의 비중은 20%대이다.

일부 교과군에서 해당 교과군의 정체성에 맞지 않는 인력 양성 유형 및 취득 자격이 설정된 사례가 발생했다. 예를 들어 화학공업 교과군에서는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미용사가 해당된다.

이에 따라 1)공업 계열 등 국가기간산업 분야 직업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직업계고 개편이 요구되고, 2)‘기타 교과군’과 융합학과의 비중 확대에 따른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유연성이 요구되며, 3)학교의 교육목표-인력양성유형-교육과정-자격증 간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직업계고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공업계열은 국가 기반이 되는 직종이어서 신중하게 관리 및 유지할 필요가 있고 음식조리 및 식품가공 교과군도 졸업 후에 양질의 일자리가 어느 정도인지 신중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