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트뉴스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셔 이야기를 듣고 취업, 이직, 창업 등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독자들께 유익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금번 전문가는 종합 HR 그룹인 'MJ플렉스' 김시출 대표의 이야기입니다.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 구직 시 최근 직장)
현재 ‘MJ플렉스’ 라는 종합 HR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영역으로는 온라인 광고 및 디자인 업무 대행, 채용포탈인 미디어 잡과 디자이너 잡 운영, 아웃소싱 및 헤드헌팅 사업이 있습니다.
미디어 잡은 미디어 산업계의 대표적인 채용포탈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고 아웃소싱 사업은 2011 년에 파견사원 한 명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800명 이상으로 늘어났고 매출액 300억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본인의 핵심역량 )
우선은 도전정신입니다. 96년 PC 통신을 통한 방송분야 채용정보 제공사업을 시작으로 매스컴 전문 취업포탈 미디어잡과 디자인 전문 취업포털 디자이너잡을 현재 운영하고 있지만 전문분야의 취업포탈은 과거 다양하게 시도해 보았습니다.
초기에 시도한 사업만해도 40개가 넘습니다. 베이비시터 구인구직 사이트인 '돌보미닷컴'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공을 거둔 사업입니다.
그리고 끊임없는 공부입니다. 방송영상분야의 석사에 이어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고 세 권의 저서가 있습니다. 지금도 자기개발을 위해서 저에게 필요한 전문 교육과정을 수강 중에 있습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중소기업은 항시 인력에 대한 문제들로 고민이 많습니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도 있듯이 중요한 업무를 맡고 있는 직원이 갑자기 퇴사를 하게 되면 회사 내부 뿐 아니라 고객사 대응에도 문제가 생겨 신뢰를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실력있는 직원들의 안착율이 회사의 성장과 직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자는 모토로 특히 성과에 따른 확실한 보상과 학습하는 사내 분위기 조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며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원들의 성과에 대한 높은 기대감 또는 우수 인재 확보라는 욕심보다는 서로간의 인정과 배려를 근간으로 겸손해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본인의 노하우 포함 )
현실적으로 얘기한다면 우선 센스가 있어야 합니다. 분위기를 파악해서 순발력 있게 행동하는 것이 센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직원은 대체로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고 성과에 대해서도 정정당당하게 대외적으로 어필합니다.
그리고 업무 중에 혼자서 해결하기 힘든 상황은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업무를 대신 처리해 달라는 말이 아니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전문가에게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이 습관이 되면 실력으로 쌓이고 주변에서 인정받는 직장인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미래에 본인의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재 저희 회사는 파견사원이 800명 이상 소속되어 있습니다. 과거 정부 정책에 따른 정규직 전환 이슈로 한시적으로 인원이 줄어든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 및 기업 상황을 보았을 때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기업에서는 단순업무 뿐 아니라 전문기술이 필요한 영역도 파트타임 및 아웃소싱을 통해서 기업 나름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재파견 지도사 자격증 취득 등 교육을 통한 전문인 양성은 파견기업이 갖추어야 할 경쟁력이기에 미래에는 시장세분화에 따라 다양한 고용형태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MJ플렉스' 김시출 대표
- 주요약력
학부 :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 수료 /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석사졸업 / 연세대 생명공학과 졸업.
주요저서 : <매스컴 취업! 이렇게 하라> <POWER 매스컴 취업특강> <미디어잡 CEO가 공개하는 매스컴 취업 X 파일>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