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슈머 다이어리 ] 클라우드( Cloud) 소비 / 2020년 3월 7일

머스트 뉴스 승인 2020.03.07 03:10 | 최종 수정 2020.04.03 16:08 의견 0

클라우드 소비는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유래된 말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소프트웨어를 개인이 직접 구매하여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처럼 보이지 않는 공간에서 중앙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연결하여 정액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 방식이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소비제품, 공간, 컨텐츠 등으로 확장된 모습이 클라우드 소비이다. 공유경제 혹은 구독경제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공간을 공유하는 방식의 대표적인 사례는 사무공간을 공유하는 위워크(we-work)나 숙박공간을 공유하는 에어비앤비가 대표적이다.

컨텐츠를 구독형태로 소비하는 넷플릭스도 일종의 클라우드 소비로 영화나 드라마를 편당 구매하는 것이 아닌 일정액을 내고 소비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 볼 수 있다.

또한 자동차,전동킥보드,의류,신발,전자제품,운동기구 등 실생활에 필요한 제품들도 클라우드 소비방식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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