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보일러 설치 전문가 "소비자 중심 사고로...."

박성준 기자 승인 2020.10.26 13:26 의견 0

금번 릴레이 인터뷰는 보일러 설치 전문가입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보일러 사용량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일러 설치를 업으로 이어가는 지원씨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현재 직무를 말씀 주세요.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고 어떤 계기로 하게 되었나요?

안녕하세요, 보일러 설치 고수 지원입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보일러 설치를 요청하시는 요청자분들이 늘고 있어요. 
겨울에는 따뜻한 실내를 위해 보일러가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보일러는 사계절 필요해요. 온수는 매일 사용하잖아요.

이렇게 보일러는 좋든 싫든 소비자 니즈와 상관없이 모든 가구에 공급되죠.
트렌드도 타지 않아요. 그리고 보일러 설치의 경우에는 4차 산업 혁명 AI가 대체할 수 있는 업도 아니에요.

저는 사람들의 따뜻한 보금자리를 책임질 수 있으면서, 제가 나이를 먹어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이 보일러 설치 업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2017년도부터 친구가 하는 보일러 사업 경영을 도와주면서 보일러 설치 기술을 함께 배웠어요. 지금은 당당히 제 이름을 걸고 보일러 설치를 하는 보일러 고수로 '숨고'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직무에서 가장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또한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보일러는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이 아닌, 수명 주기가 10년 정도 되는 긴 제품이에요.
보일러가 고장 났을 때, 소비자는 여러 방면으로 검색하고 알아볼 거예요.
그런데 아무래도 10년에 한 번 설치하기 때문에 보일러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에요.

정보가 제한적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공급자 중심의 시장이 될 수밖에 없어요.
저는 그게 너무 싫었어요. 제가 과거에 마케팅 업무를 했었는데 그때 가장 중요한 걸 배웠어요.

소비자 중심의 사고를 하는 법이요. 소비자가 만족해야 소비자도 저도 서로 잘 될 수 있어요. 

제 모토는 이거예요.
“소비자 중심의 사고를 하는 보일러 설치 고수"
그래서 저는 누구보다 상담을 친절히 해드려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소비자들이 정보가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지 않으셨으면 하거든요.

보일러 관련 법이 바뀌어서 정부로부터 환경지원금 20만 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것들도 제가 먼저 알려드려요. 근데 또 이걸 받으려면 통장사본 뽑고, 설치 사진 첨부해서 나라에 알려야 돼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번거로운 일일 수 있어요. 특히 어르신들요. 그래서 저는 직접 대행해드리고 있고, 너무 좋아하시더라고요.

아, 보일러 설치 가격!
이것도 저희는 보일러 설치에 들어갈 가격만을 딱 말씀드려요.
추가로 서비스를 해드리면 해드렸지, 추가 설치를 제안해서 추가 비용을 받지 않아요.

이렇게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보일러 설치를 해드리다 보니 요청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 같아요.

본인의 직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보일러 설치고수가 될 수 있나요?

안전과 직결된 보일러 설치는 FM대로! 

보일러의 경우, 안전하게 시공하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해마다 보일러에서 일산화탄소가 누출되어 인명사고가 난 뉴스를 봐요. 일산화탄소가 누출되면 가스중독으로 사망해요.

정말 그 어떤 것보다 안전하게 다뤄야 될 제품이라고 생각해요. 안전하고 바로 직결되기 때문에 보일러 설치에 있어서는 조금이라도 대충대충 마인드는 용납하지 않아요.
FM대로 하죠.

그래서 보일러 설치를 하실 때, 보일러를 안전하게 설치하는 업체인지 꼭 확인하셔야 돼요. 가스시설 시공관리자로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어야 보일러 설치가 가능하니 이걸 꼭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오늘 만난 분들을 10년 뒤에 다시 만나는 것을 목표로

작년에 정말 추운 겨울날에 혼자 사시는 어르신 집에 보일러를 설치해드린 경험이 있어요. 몸이 안 좋으신데 보일러가 안돼서 너무 힘들다고 하셔서 당일에 보일러를 설치해드리고, 방이 따뜻해지는 것 까지 확인해드렸어요. 그랬더니 어르신이 밤늦게까지 고생했다면서 꾸깃꾸깃한 돈 5000원을 주시면서 따뜻한 거 사 먹으라고 하시더라고요.

이때 정말 뿌듯했어요.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나 사회 취약계층, 아이가 있는 집에 보일러 설치를 해드릴 때 더 보람을 느껴요. 이런 분들에게 보일러는 더 소중한 존재이거든요. 

저는 사람들의 보금자리를 따뜻하게 해주는 보일러 설치를 오래 하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선 지금처럼 정석대로 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 되는 것 같아요.

오늘 만나 보일러 설치를 해드린 분들을 10년 뒤에도 다시 만날 수 있는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보일러 고수 지원이 되겠습니다.  

보일러 설치 고수가 되려면

일단은 보일러 설치에 대한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서 배워야 돼요.
학원을 통해 배울 수 있고, 보일러 시공 업체를 통해 배울 수 있어요.
관련 자격증이 몇 개 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온수보일러 시공자 자격증이에요.
이런걸 통해서 기본적인 보일러 설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익힐 수 있어요.

가스시설시공관리자 라는 건설업 중 하나의 업종이 있어요. 
그걸 내야지 보일러 설치를 할 수 있는거에요. 
가스시설시공업으로 등록하면 설치는 가능해요. 
이렇게 일에 대한 접근을 할 수 있겠죠.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