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튜닝 기술이 미래다! 세계 LLM 대회에서 1위 한 투디지트, 45일간 1등을 유지하고 있는 유례없는 대기록!
파인튜닝 기술성의 중요함에 대해 밝히다
또 한 번 증명한 투디지트의 기술력
놀라운 점수로 매일 새로운 기록을 갱신 중인 투디지트
머스트 뉴스
승인
2024.05.08 10:54
의견
0
세계 AI 대회에서 국내기업이 유례없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투디지트가 세계 1위 자리를 무려 45일째 유지 중이라고 밝혔다.
투디지트는 지난 3월 24일 세계 최대의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에서 운영하는 '오픈 LLM 리더보드(Open LLM Leaderboard)’에서 국내기업은 물론 글로벌 기업들도 넘지 못했던 80점의 벽을 세계 최초로 돌파하는 기록으로 세계 1위를 하였다. 그리고 놀랍게도 오늘까지 45일 동안이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참가한 기업의 점수를 5월 8일 기준으로 보면, 1위 투디지트, 2위, 3위는 러시아의 MTS AI 연구소이고 4위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ABACUS.AI이다. 투디지트 외 국내기업은 10위의 모레와 16위의 솔트룩스이다. 150위 밖에 업스테이지가 있다.
오픈 LLM리더보드 대회는 기업이 인공지능 언어 모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참가할 수 있다. 동일한 인공지능 언어 모델이어도 참가 기업의 파인튜닝 기술력에 따라서 점수가 달라진다. 종합격투기 세계 대회인 UFC 챔피언들은 다양한 운동을 배우지만 경기의 결과는 해당 선수 개인의 기술력에 달려있는 것과 같다.
투디지트는 국내 LLM스타트업으로 구성되고 있는 LLM 협의체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기업이다. 투디지트의 박석준 대표는 “인공지능 사업을 하는 기업의 기술 평가는 그 기업의 파인튜닝 기술력으로 판단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사업에 필요한 최고 성능의 모델 경량화 및 파인튜닝 기술을 보유하였는지에 달려있다”라고 덧붙였다.
“수많은 기업이, 수많은 인공지능 사업을 하고 있는데, 파운데이션 모델을 만들면 모든 사업에 다 사용할 수 있다는 만병통치 약식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라고 밝히며 파인튜닝의 기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언급했다.
“태권도 선수가 유도 선수를 이길 수도 있고 복싱 선수가 레슬링 선수를 이길 수 있지만 어떤 종목이 더 강하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파운데이션 모델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파인튜닝 기술의 필요성과 가치를 왜곡하면 안 된다.”라고 많은 LLM 기술 기업들의 아쉬움을 대신 전했다.
“파운데이션 모델의 우수성을 알리고 싶다면 얼마나 많은 인공지능 기업들이 그 모델을 사용하는지를 보면 안다.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자칭 파운데이션 모델, 나 홀로 파운데이션 모델을 만드는 기업이 각자의 영역에서 이미 세계 최고의 기술로 경쟁하고 있는 기업들의 투자와 성장을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며 인공지능 산업 현장의 아쉬움을 전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