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최태환, '탤런트뱅크' ERP 컨설턴트 "ERP는 경영진의 의지"

박성준 기자 승인 2021.08.04 15:16 | 최종 수정 2022.03.28 23:58 의견 0

금번 소개하는 리더는 전문가 매칭 플랫폼 탤런트뱅크에서 중견.중소기업 대상으로 ERP 컨설팅을 진행하는 최태환 전문가입니다.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해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신가요?

LED조명기기를 생산하는 회사에서 생산총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LED 조명기기의 핵심인 LED용 안정기 생산에서부터 LED조명기기 제품에 이르는 일관생산시스템 전반을 책임지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탤런트뱅크에서 ERP 시스템(특히 이카운트) 구현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ERP 도입을 희망하거나, 이미 도입을 하였으나 회사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여 고민하는 회사에게 ERP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결과치를 구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본인의 핵심역량)

다양한 산업군의 직장생활을 통해서 얻게 된 경험과 다양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생산관리, 공급망관리 그리고 물류관리 분야가 여타 부문에 비해 ERP와 아주 밀접하게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SAP와 ECOUNT라는 ERP를 도입하는 데 핵심역할을 수행하면서 ERP 도입 순서와 도입과정에서 직면하는 GAP과 다양한 장애요소를 해결하는 문제해결 능력과 프로세스 분석 능력이 아마 제가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휴넷을 통해서 일반MBA, 전략MBA과정을 이수하는 한편, 인하대학교 물류대학원과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컨설팅과정을 이수하여 SCM 컨설턴트 자격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ERP컨설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항상 맞닥뜨리는 문제는 기존 업무방식을 바꾸려 하지 않으려는 저항입니다. 또한 ERP를 도입하면 만능키를 보유한 것처럼 모든 게 한꺼번에 싹 풀린다는 선입견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선결요인이 경영진 스스로 ERP를 왜 도입하려고 하는지, 목적이 명확해져야 합니다. 명쾌한 목적에 따라 컨설턴트는 ERP 각각의 모듈이 요구하는 필요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준정보를 구축하고, 각 단계별로 수행하는 업무 process를 ERP 요구조건에 맞게 작성하여 제시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의 관심과 독려가 꾸준하게 이루어지는 회사는 결국 회사가 목적하는 수준의 ERP를 구현합니다. 하지만 ERP추진팀에만 전적으로 의존하고 조직구성원들의 저항을 경영진이 해소해주지 못하는 회사는 절름발이 ERP를 사용하게 되는 것을 종종 보게 됩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본인의 노하우 포함)

30여년을 쉬지 않고 일하게 된 동력은 1994년 LG에서 배운 행동강령 세가지가 아닐까 싶네요.

- 고객의 소리를 듣고 실천으로 응답하자.

- 안되는 이유보다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자.

- 협조는 내가 먼저 성과는 그에게 주자.

마지막으로 전문가님의 앞으로의 목표,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말씀해주세요.

현직장에서 정년이 도래하고 있습니다. 현재 책임지고 있는 역할을 회사가 필요할 때까지는 계속 기여할 예정이며, 병렬로 ERP를 도입하는데 주저하거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회사에서 요청이 있을 경우 주저함없이 컨설팅을 수행하여 성공적인 회사 관리시스템으로 정착하는데 기여하고 있지 않을까요?

관리시스템이 부실하거나 부재에 따라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겪는 회사에 도움을 주는 컨설턴트로 보람있는 인생 2막을 꾸려나가는 소박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