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좋은 스타트업을 선택하는 방법

- Seed~Series A 단계 스타트업의 투자 정보 중요.

그룹바이 승인 2023.03.06 14:47 | 최종 수정 2023.03.06 14:50 의견 0

2021 스타트업 트렌드코리아에 따르면, 취준생의 스타트업 취업 고려율은 작년 대비 2.5% 상승한 30.5%를 기록하였습니다. 스타트업 취업을 고려하는 이유로 빠른 성장으로 인한 성취감,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조직문화, 스톡옵션으로 인한 수익 기대감, 빠르고 유연한 의사결정 구조가 순서대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러나, 낮은 고용 안정성에 대한 불안, 커리어 설계의 불확실성, 급여 등 복리후생에 대한 걱정은 여전히 스타트업 취업의 장애요인입니다. 이처럼 취준생들은 스타트업의 장점을 인지하고 있지만, 반대로 단점도 파악하고 있어서 쉽게 스타트업에 합류하기 어려워합니다.

( 출처 : 스타트업 트렌드 리포트 2021 )

취준생은 어떻게 하면 좋은 스타트업을 찾을 수 있을까요?

주로 단점으로 지목되는 고용과 커리어, 급여에 대한 불안이 적은 스타트업을 선호하게 됩니다. 투자유치를 받거나 매출이 꾸준히 나오는 스타트업이 취준생의 이러한 걱정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즉 재무 상황이 좋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에 대해 취준생은 고용 안정성이 높고, 급여에 대한 불안이 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취준생이 스타트업의 재무 상황과 성장 가능성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누구나 쉽게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VC 투자유치를 받은 스타트업의 투자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VC에게 어떤 이유로 투자를 받았는지 확인하면, 그 회사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C는 투자하기 전에 사업성, 시장, 경쟁력, 팀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하고, 정말 성공할 것 같은 스타트업에만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또 투자 금액과 시기를 알게 되면 회사의 보유 현금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투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은 많지만, 현재 채용 중이면서 투자유치를 받은 스타트업의 채용공고를 한눈에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투자받은 스타트업의 채용공고를 모두 확인할 수 있고,

투자사와 투자 이유까지 알려주는 플랫폼은 없을까요?

( 그룹바이 ‘채용 공고 페이지 )

그룹바이에서 국내 Seed~Series A 규모의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의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소개 페이지에서 기업마다 투자사, 투자 시기, 투자 금액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각 투자사가 스타트업에 투자한 이유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투자 IR과 유사한 채용설명회 영상자료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미래의 유니콘이 될 스타트업을 직접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그룹바이 ‘에딧메이트 기업 소개 페이지 중 투자정보’)
( 그룹바이 ‘포자랩스 기업 소개 페이지 중 투자정보 )

그룹바이는 투자사실을 확실히 검증하여 스타트업을 플랫폼에서 소개하기 때문에, 그룹바이가 소개하는 스타트업은 재무상황이 안정되고 성장가능성이 뛰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스타트업의 개발자를 위한 노력과 보상과 복지에 대한 생각을 직접 대표님에게 듣고 소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발자는 이러한 정보를 확인하고 좋은 스타트업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룹바이에서 스타트업의 투자 정보를 확인하고, 관심이 가는 스타트업에 지원해보세요.

그룹바이 채용공고 페이지 --> 바로가기

(이미지 5, 그룹바이 ‘채용공고 페이지 - 상단’)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