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 개발자 채용 플랫폼 Top5

머스트 뉴스 승인 2023.07.23 15:57 | 최종 수정 2023.07.23 16:35 의견 0

국내 스타트업이 개발자를 채용할 수 있는 전문 플랫폼은 무엇이 있을까요? 특히 초기 스타트업은 어떤 플랫폼을 활용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원하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지 플랫폼 별로 장단점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Top 1. 원티드

국내에서 IT 기업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용 플랫폼입니다. 주로 채용 공고를 통한 지원자 채용과 AI 매칭과 매치업을 통해 구직자에게 컨택을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규모도 크고 채용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매번 업데이트되고 신규로 출시됩니다.

장점 : 중견 이상 IT 기업에게 좋습니다. 다양한 IT 직군의 200만 명 이상의 인재가 모인 플랫폼인 만큼 지원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치업을 이용할 경우 구직 의사를 가진 30만 명 이상의 구직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각종 서비스가 유료이고 비싸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는 지원자가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유료 서비스 비용이 높은 편이라, 초기 스타트업에게 부담이 있습니다. (중견기업 이상에게 추천합니다.)

다양한 규모의 기업이 채용을 하는 플랫폼이라 채용 경쟁에서 뒤처지면 지원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채용공고를 통해 스타트업이 마음에 들어서 지원하기보다는 취직을 목적으로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www.wanted.co.kr

Top 2. 프로그래머스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고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입니다. 개발자의 커리어 관리 플랫폼으로 시작하여, 채용 플랫폼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채용 포지션 등록과 탑 프로그래머스에 등록된 개발자에게 스카우트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스에서 채용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기업은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직원수 10명 이상 / 투자액 또는 매출액 5억 원 이상 / 자사 서비스 운영 / 유사 서비스 제공 불가

장점 : 대규모 개발자 채용 시 추천드립니다. 개발자가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지원자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탑 프로그래머스를 이용할 경우 검증된 우수한 인재를 만날 확률이 높습니다.

단점 : 개발자를 잘 모르는 초기 스타트업에게는 독이 될 수도.. 이용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초기 스타트업은 사용하기 어렵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개발자의 니즈를 모르고, 개발자 채용에 서투른 상태에서 이용하면 채용이 어렵습니다. 개발팀이 갖춰져 있는 상태에서 개발자를 뽑기에는 좋으나, 초기 멤버를 찾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career.programmers.co.kr

Top 3. 그룹바이

오직 Seed~SeriesA 단계 스타트업만을 위한 채용 플랫폼입니다. 초기 스타트업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채용공고를 통한 개발자의 지원

2) 경력직 개발자에게 스카우트 제안을 보내서 커피챗 이후 채용

3) 대학생 개발자를 인턴으로 채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장점 : 개발자 채용이 서툰 초기 스타트업에게 추천합니다. 플랫폼 콘셉트상 초기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가 모여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개발자를 어떻게 채용할지 모르는 스타트업에게 무료 컨설팅도 제공합니다. 스카우트 제안 가이드를 제공하여 쉽게 경력직 개발자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출시한 지 얼마 안돼서 부족한 부분이 보임. 2022년 2월에 출시된 플랫폼이라 아직 경력직 개발자 풀이 800명 정도밖에 모이지 않았습니다. 매달 200명 이상의 개발자가 모이고 있습니다.

기업 서비스 측면에서도 부족한 부분이 보이지만 매주 업데이트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roupby.kr

Top 4. 로켓펀치

링크드인처럼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채용을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SNS처럼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지인의 지인이 누군인지 알 수 있습니다. 활동을 열심히 한다면 유의미한 인맥을 쌓을 수 도 있고 다양한 채용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장점 : 인맥을 활용한 채용이 가능합니다. 인맥관리와 경력관리 등의 활동을 열심히 하는 구직자의 경우 레퍼런스 체크가 용이합니다. 스타트업 본인의 인맥을 통해서 컨택을 할 수 있고, 이 경우 높은 채용 전환율이 보장됩니다. SNS 같은 활동을 열심히 하면, 다양한 인맥을 만들고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단점 : 스타트업에 적합한 인재는 많지 않고 SNS 기능이 많이 활성화되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채용공고의 경우 광고가 필수적이고 대기업이 많아서 스타트업에 지원자가 발생하기 어렵습니다. 스타트업이 마음에 들어서 지원하기보다는 취직을 목적으로 지원하는 개발자가 더러 발생합니다.

www.rocketpunch.com

Top 5. 리멤버커리어

400만 명의 리멤버 이용자를 기반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경력직 인재가 모여있는 플랫폼입니다. 인재에게 먼저 컨택을 하여 채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채용공고를 업로드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발자나 IT 직군뿐만 아니라 영업이나 경영관리등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도 있습니다.

장점 : 많은 현직자를 스카우트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으로 다양한 직군의 많은 인재 풀을 열람하고 제안을 보낼 수 있습니다. 현직자를 스카우트 채용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이 아닌가 싶습니다. 서비스 경험이 간단하고 편리한 느낌이 있습니다.

단점 : 스타트업에 적합한 인재를 찾기가 불편합니다. 인재풀이 너무 많다 보니 내 회사에 맞는 소수의 인재를 찾기 어렵습니다. 또한 대기업 현직자나 전문직 인재가 많이 분포하다 보니 스타트업으로 채용되는 경험이 낯선 인재도 많습니다. 개발자보다는 다른 직군 채용이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안을 매력적으로 보내지 않으면 회신이 오지 않거나 채용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상 국내 대표적인 개발자 채용 플랫폼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상황에 맞는 채용플랫폼을 잘 활용한다면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보다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 그룹바이에이치알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