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간 ] 리더들의 휴먼다큐 (주)스토리에프투 김양희 대표 '리더는 왜 지금 사람들을 만나는가' 출간

25년 동안 수천 명 CEO를 만나며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쓴 책.

박지순 기자 승인 2022.06.16 23:48 | 최종 수정 2022.06.16 23:50 의견 0

최고위 과정에는 다양한 리더가 모인다. 사업을 하면서 몇 차례 흥망을 경험한 대표, 사원으로 입사해 전문 경영인의 자리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 안정적인 직장을 다니다가 퇴사하고 막 창업을 한 사람, 아기용 숟가락부터 가전제품까지 못 파는 게 없는 영업의 고수, 젊은 나이부터 사업을 시작해 수십 년의 경력을 지닌 경영자, 의사·약사·변호사 같은 전문직 종사자, 오랜 시간 공공 업무에 헌신한 공무원 등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그들은 어른들의 교실에 모여 소중한 경험을 함께 나누며 새로운 인생 공부를 시작한다.
마음을 열고 시야를 넓히면 각기 다른 분야에서 열심히 활동해 온 전문가 수십 명의 삶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그들의 인생을 존중하면서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배울 점이 눈에 띈다.

P.101

저자는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최고위 과정이 시작된 1996년부터 20여 년간 실무 담당자로 일하면서 국내의 내로라하는 리더들이 이 배움의 과정을 거쳐 가는 모습을 지켜봤다. 지금도 각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며 우리 사회를 이끄는 이들이다. 저자는 이처럼 수많은 리더를 만나면서 그들의 살아온 이야기에 귀 기울였다. 그리고 그중 인상 깊었던 몇몇 리더의 인생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풀어냈다.

1부 <우리가 만난 1퍼센트의 리더들>에 바로 그 이야기를 담았다. 리더들의 다양한 인생 역정, 실패와 성공의 기록, 인간적인 면모 등이 에피소드 형식으로 담았다. 가난을 극복하고 성공을 이룬 리더를 통해서는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을, 사회생활 경험이 전혀 없는 전업주부에서 CEO가 된 리더를 통해서는 꿈꾸는 삶의 모습을, 조용한 성품으로 영업의 달인이 된 리더를 통해서는 성실한 인간성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엿볼 수 있다. 각 리더의 사연마다 한 편의 휴먼 다큐 같은 재미와 감동이 있어 읽는 즐거움이 쏠쏠하다.

2부 <리더들의 놀이터>에서는 이 배움터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다룬다. 어떤 리더가 과정에 등록하고, 어떤 방식으로 수강생을 모으며, 배움은 또 어떻게 이루어지는 구체적으로 담았다. 이와 더불어 리더들의 고민과 그걸 헤쳐나가는 해법을 비롯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리더들의 배움터를 운영하는 주체로서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과정에서 보고 듣고 느낀 모든 것을 진솔하게 털어놓는다.

[ 저자 소개 ]

(주)스토리에프투 김양희 대표

일명 인간관계 오작교 ‘야니’로 불린다.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최고위 과정이 시작된 1996년부터 20여 년간 실무 담당자로 일했다.
2017년부터는 (주)스토리에프투(영원한 친구들의 이야기)라는 커뮤니티 클럽의 대표로 새로운 출발을 시작했다. 다양한 단기 CEO 과정 수업을 비롯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흥미로운 콘텐츠를 기획해 우리 시대의 리더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2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천 명의 CEO를 만나며 쌓아 온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분야 리더들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구성한다. 그 능력을 인정받아 신문사 및 학교 기관의 CEO 과정을 아웃소싱으로 운영하기도 했다.

언제나 모든 촉이 사람을 향해 있다. 사람 만나는 일을 즐기고 사람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다. 또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기에 리더들을 위한 과정을 운영하는 일이 누구보다 적성에 맞는다.

다양한 배움을 제공하는 동시에 그 안에 얘깃거리(경험 나눔), 나눌 거리(협업), 즐길 거리(희로애락)를 담아내기 위해 노력한다. 그렇게 리더들의 평생 학습을 책임지며 인간관계 커뮤니티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