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재, 중고차 매매 전문가 "신뢰가 신뢰를 키운다..."

박지순 기자 승인 2021.05.22 22:19 | 최종 수정 2021.05.24 21:23 의견 0

금번 전문가인터뷰는 중고차 매매 전문가입니다. 중고차 매매는 신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이를 실천하는 일은 다른 문제인 듯 합니다. 고객과의 신뢰를 우선시하는 기본적인 실천이 남과 차별화된 경쟁력이 된 이정재 대표를 소개합니다.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 구직 시 최근 직장)

차량 매매에 관련한 거의 모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중고차를 중심으로 업무를 하지만 차량 수입과 수출 그리고 신차와 폐차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본인의 핵심역량 )

차량 매매 시장에서 저 자신의 경쟁력에 많은 투자와 고민을 했습니다. 여러 마리의 토끼를 한번에 잡으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이 시장에서 어떤 강점으로 무장해서 경쟁할까?

다른 업체보다 차를 깊게 알자! 고객의 필요를 알아서 채워드리자!

매매 시장의 특성을 이용해서 나와 사업장을 PR하고 시장의 문제점들 안에서 자유로운 플레이어가 되고 거기에 수익까지 잡아보자고 노력을 했지만 결국 실패였습니다.

경쟁사들의 독과점과 과장 및 허위 광고, 시장의 특성, 시장의 문제점들, 소비자의 인식 홀로 혹은 팀원들 직원들과 싸우기에 너무 큰 목표였고 상황은 녹록치 않았습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결국 제가 얻은 답은 경쟁 보다는 차별화였습니다.

“관계, 고객과의 관계만 생각하자” 이 모토로 지금까지 시장에서 살아남고 있습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하나의 큰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저 자신 그리고 고객의 인식이죠

저 자신도 개인적인 차원에서 종교적 신념과 직업 관계에서 충돌이 나타나더라구요. 너무 많은 문제와 거짓들과 불법들 그리고 수익을 위해서 눈을 감고 행해지는 많은 일들. 물론 직업의 인식과 시장의 문제점들이 요인을 제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저의 주된 활동무대가 악명 높은 수도권인 인천과 부천이기 때문에 영향이 많습니다. 이 부분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연대도 해보고 광고도 해보고. 고객의 배제, 의심, 경계를 바로 앞에서 응대하는 사람에게 느끼면 좌절을 하기도 했었죠.

특히 크리스천으로 중고차 매매업자로 살아가는 부분에 정말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마음 고생도 많이 했고요 지금 돌아보면 그런 갈등과 노력의 시간이 현재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답은 간단했습니다.

그냥 중고차 매매업자가 아닌 “크리스천으로 하루를 살아가는 것” 입니다.

유혹과 주변에서 너무 많이 벌어지는 문제들 가운데 나만의 길을 가고 다른 매매업자들과 관계하고 고객을 섬기고 “진심은 통한다”는 생각으로 관계에 집중하다 보니까 너무 쉽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물론 지역과 직업에 대한 인식은 변함이 없고 아직도 많은 시장의 문제점 가운데 있지만 고객들에게 다르게 보여 졌다고 생각합니다 관계가 관계를 낳고 신뢰가 또 다른 신뢰를 키우고 인간 관계도 넓어지고 저 자신도 성장하는 정말 너무도 감사한 문제였습니다.

위의 경쟁력 관련한 답변과 비슷한 결론이라고 생각합니다 심플하게 오늘을 크리스천으로 고객과 관계에 집중했더니 문제는 문제가 아니었고 오히려 저에게 차별화된 큰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본인의 노하우 포함 )

사업장 혹은 시장의 경쟁자에게 인정을 받는 부분도 좋겠지만 고객에게 인정을 받는 부분이 정말 큰 보람이고 목표입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 우선 저는 최대한 공감을 하려고 합니다

각자의 요구나 필요가 다르기 때문에 디테일을 최대한 살려서 사소한 부분까지 섬기고 투명하게 그리고 섬세하게 접근하려고 합니다

계속 같은 대답을 반복하는 느낌이라 부끄럽지만 “진심은 통한다” 고 정리하고 싶습니다.

미래에 본인의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기업의 진출과 인프라의 발전 그리고 차량들도 더 많은 혁신을 앞으로도 거듭해 가리라 예상합니다.

사람의 실력으로 검증을 해야 하는 부분들이 아직은 많아 보이지만 매매업자의 수는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더 쉽고 더 투명한 시장이 열려서 대기업과 경쟁하고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중고차 매매 문의 : mr_lee_@naver.com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