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주 대한송유관공사 교육담당자 "면접에선 장점을 구체화해야"

박지순 발행인 승인 2019.04.21 00:00 | 최종 수정 2138.08.19 00:00 의견 0

'릴레이 인터뷰'는 먼저 사회에 진출한 선배 직장인들이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진솔한 이야기를 후배 청년들에게 릴레이 방식으로 전해주는 코너입니다. <편집자주>

(사진=대한송유관공사)
(사진=대한송유관공사)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저는 현재 대한송유관공사 조직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교육담당자로서 전사 교육 체계를 수립하고 교육을 운영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회사를 구성하고 있는 직원들이 조직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 및 개발하여 시행합니다. 또, 교육을 단순히 시행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내용이 적합했는지, 효과가 있는지 등을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등 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계기로 현재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나요? 원래 원하셨던 직무인가요?

사실 처음부터 교육업무를 담당하지는 않았습니다. 인사업무에 대한 막연한 환상을 가지고 있던 저는 첫 사회생활을 인사컨설팅회사에서 시작했습니다. 특히, 채용분야에서 일을 하면서 역량모델링, 채용 프로세스 설계, 면접도구 및 평가과제 개발 등 다양한 업무경험을 쌓았습니다.

채용업무가 저에게 흥미롭고 재미있었지만, 보다 넓은 범위의 인사업무를 경험하고 싶어 일반기업 인사팀으로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인사기획, 발령, 급여, 평가 등 기존보다 더 다양한 인사업무를 경험하면서 인사업무에 푹 빠졌습니다.

HRM 뿐만 아니라 HRD까지 아우르는 인사분야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면서 별도로 인적자원개발학 석사과정을 수학하였고, 대한송유관공사에 합류하면서 제가 원하던 대로 교육담당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만족하면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직무에서 가장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또한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직 교육업무에 대한 경험이 많지는 않지만, 제 생각에는 기획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함에 있어서 ‘이 교육을 왜 하는 것이지?’, ‘교육의 목적이 무엇이고, 교육 후에 어떤 부분이 달라지면 좋을지’를 끊임없이 고민하는 자세가 기획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부 구성원은 물론이고 외부 전문가들과 소통할 일이 많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전달하고 타인의 이야기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두 가지 역량은 교육업무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일 것 같습니다.

이웅주 교육담당자가 사내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이웅주 교육담당자가 사내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본인의 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 등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들려주고 싶은 얘기는?

사실 교육이나 인사 직무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직무이지만, 동시에 신입사원 채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취업과정이 가장 치열한 분야 중 하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꼭 교육 업무 뿐만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후배 분들께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준비를 많이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다시 말해,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이런 내 성향과 장점을 잘 살리기 위해선 어떤 직무가 잘 맞을지에 대한 고민을 정말 깊게 하다 보면 목표의식이 생기고, 추후 그 직무와 관련된 면접에서 다른 사람들과 차별성이 생길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뭐든지 시켜만 주면 잘할 수 있다는 막연한 자신감 표출보다는 ‘저는 이런 장점과 성향을 보유하고 있는데 현재 지원한 직무에 저희 장점을 접목하여 역량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라고 구체적으로 얘기할 수 있도록 준비되면 훨씬 면접에서 깊은 인상을 줄 수 있지 않을까요?

인사업무는 HRM과 HRD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HRD는 지금 제가 맡고 있는 교육업무로, 회사 사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기획력 등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HRM은 평가, 보상, 급여, 채용, 노무 등 다양한 업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사 구성원들의 입사부터 퇴직까지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부분을 기획하고 관리, 운영하는 역할을 합니다. 꼼꼼함과 기획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논리력 등이 필요한 업무입니다.

자신이 인사업무를 왜 하고 싶은지 고민 해보고 노력하다 보면 기회는 분명히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현재 직무가 미래에는 어떻게 변화될꺼라 보세요? 그렇게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많은 직무들이 시스템화 되고 기계나 AI 등으로 대체되는 경우를 흔히 보고 있습니다. 인사/교육 업무도 마찬가지로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상당 부분이 대체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급여나 복리후생 등 일정하게 반복될 수 있는 부분은 어느정도 지속적으로 시스템화 되어 기존보다 적은 사람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직 내에 사람이 존재하는 한 인사 업무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고, 오히려 그 중요성은 더욱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구성원의 역량 개발의 필요성은 높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