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O 인터뷰 ] 건강관리 플랫폼 '(주)가온앤' 강봉수 대표이사 "건강한 영양 균형 관리 해법은... "

박지순 기자 승인 2024.02.22 14:11 의견 0

금번 CEO인터뷰는 (주)가온앤의 강봉수 대표입니다. (주)가온앤은 다양한 영양상태 데이터 획득을 위한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계층별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여 균형된 영양 솔루션을 제공하는 “생애주기 영양연구 기업” 입니다.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 구직 시 최근 직장)

㈜가온앤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강봉수 입니다. 가온앤이라는 회사 사명은 ‘중심을 잡다’라는 순 우리말 ‘가온’과 ‘Nutrition(영양)’의 N에서 따온 말로, ‘영양의 중심을 세우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강관리에 대한 이슈가 나이에 관계없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고위험군들을 넘어 현재는 일반인들도 어떻게 하면 자신의 영양 균형에 맞게 음식을 섭취할 수 있을까에 대해 관심이 커지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가온앤의 대표이사로서, 비전사업인 특허 기반의 알고리즘(algorithm)을 활용해 영양균형상태를 실시간으로 판정하는 알고리즘 플랫폼 사업을 기획, 연구개발하여, 대외적으로 활용처를 넓히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각 개인별 영양상태 기반 맞춤형 한 끼 대용식을 매칭 및 제조하는 맞춤형 HMR(가정간편식), CMR(간편대용식)의 고단백 기반 제조 사업을 총괄 지휘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본인의 핵심역량 )

‘문제의식’ 과 ‘문제해결능력’ 이라고 생각합니다. 헬스케어 영역에서, 현재의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이 될 사항들을 나열하며, 문제의 현상과 대안사이의 간극(Gap)을 어떠한 솔루션으로, 해결할지를 기획-구현하여야 하며, 차별화된 방식으로 진입장벽이 있는 솔루션을 개발해나가는 ‘문제해결능력’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경쟁력 있게 만드는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조직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해당 비전을 달성하는 조직구성원들의 한방향 정렬(Alignment)이 늘 조직에서 겪는 가장 큰 문제입니다. 큰 조직이 아니어도, 비전을 위한 과정의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성과지표) 들을 설정하고, 해당 하위 KPI들을 달성해서 상위KPI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은 무척이나 중요한 조직활동 입니다.

KPI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성공요인을 이해시키고 실행에 옮기는 과정에서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와 수정의 과정을 당연하게 겪게 되지만, 해당 합의를 이뤄내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은 큰 문제입니다. 이를 위해, 전체의 성과지표 MAP을 그려보고, 그것에 대한 인과관계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해당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전체의 한뱡향 정렬을 이루게 됩니다.

해당 과정이 조직내의 기획실이나 사업기획의 부서만이 진행되는 과정은 아니며, 전사적용을 통해 문제해결을 소통하는 것이 조직의 내공(역량)을 견고하게 만드는 과정으로, 조직구성원 전체가 성과의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좋은 사례들로 지속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본인의 노하우 포함 )

치열한 문제의식과 긍정적 소통을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능력 이라고 생각됩니다. 직무 현장에서 벌어지는 활동들에 개선의 여지, 즉, 치열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성과를 만들수 있는 고민을 녹여내는 제안들을 펼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 생각됩니다.

단, 주관적 입장에 치우칠 수도 있는 문제의식이라면, 다양한 반론에 부딪히게 되는데, 이 때, 긍정적인 소통을 통해,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의 편에서 고민하며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은 가장 큰 역량입니다. 이를 위해, 추천하는 방법은, Mind-Map을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각각의 문제들을 카테고리 혹은 제목별로 나열하고, 반대의 입장을 정리해서 대비시켜 보되, 그 반론의 여지가 있는 사항들을 극복하는 방법 또한 나열하여 마인드 맵으로 1차 정리를 하면, 구조적인 문제해결의 접근법을 만들기 용이합니다. 문제해결의 방법론에 적극 활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미래에 본인의 사업분야와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가온앤의 슬로건은 ‘가온앤은 당신 자신보다 당신의 영양상태를 더 잘 알고 있습니다!’입니다. 즉, 자사가 보유한 고유 알고리듬의 차별성은 각 개인의 생애주기상 일반적 특징을 갖거나 당뇨, 대사증후군, 고혈압, 비만 및 고위험의 After-Cancer 환자들을 위해 각 개인의 건강상 특이사항과 실시간으로 섭취하고 있는 음식 및 건강기능식품들의 적합성, 균형성을 정량적으로 분석, 판정하여 각 개인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한 끼 대용식’을 시장과 가정에서 즉시적으로 구매, 제조 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만드는 것입니다.

고도로 숙달된, 영양전문가 집단의 기업부설연구소를 가지고 있는 가온앤은 이러한 솔루션을 기반으로, 전 세계의 가정과 회사에서 자사의 알고리듬 매칭 영양균형 CMR(편의식)을 즉시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의 성공을 위한 출발점은, 사용자 관점에서의 고객여정경로 (Customer Journey Map)를 그려보는 것이며, DATA 기반형 사업은 더욱더 사용자 관점에서 솔루션을 찾아보려 하는, 접근역량이 최우선입니다. 모든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DATA 기반형 사업이 그러하듯, 데이터가 향후 사용될 목적을 초기부터 구조적으로 정리하는 개인과 기업이 승자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해당 기업을 지휘하는 최고 의사결정자는 다양한 직무에서의 핵심성공요인과 성과지표들을 구조화하여, 미래 비전에 반영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대의 흐름은, 최소한의 사용자 운영(operation)으로, 다양하고 즉시적인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건강한 영양균형 관리가 편리한 사회가 되기위해 기여하는 가온앤의 CEO로 계속 찾아 뵙겠습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