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호 '국제코치훈련원' 소장 "코칭은 미래에 역점"

박지순 기자 승인 2021.02.16 22:59 | 최종 수정 2021.02.17 09:04 의견 0

금번 리더스토리는 한국코치협회(KCA)에서 인증한 제1회 슈퍼바이저코치(KSC)인 황현호 소장입니다. 현재 아내 이희영 코치(KPC)와 함께 '국제코치훈련원'과 '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해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현재 국제코치훈련원과 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 두개의 기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제코치훈련원을 통해서는 세계적인 수준의 전문코치들을 교육, 훈련, 배출하고 있고, 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를 통해서는 가족과 부부들을 대상으로 코칭을 진행하며 코칭을 하고 싶어하는 전문가들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코치', '코칭'이란 단어가 요즘 많이 사용되는데, '상담'이나 '컨설팅'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먼저 상담과의 차이를 살펴보면, '상담'은 치유와 회복이 필요한 분들이 대상이라면 '코칭'은 변화와 성장을 원하는 사람들이 대상입니다. 그리고 상담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거에 역점을 둔다면 코칭은 원하는 삶을 추구하는 미래에 역점을 두고 대화를 합니다.

또한 컨설팅과의 차이는, 컨설팅은 전문 컨설턴트가 개인이나 조직의 문제를 진단하여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는 일이라면 코칭은 진단이나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고객이 나누고 싶어하는 주제나 이슈에 대해 서로 대등한 파트너십의 관계 속에서 주로 질문을 활용하여 스스로 현재상황을 인식하도록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스스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생각파트너'의 역할을 함께 해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일(직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교육컨설팅 업체에서 기업교육을 진행하면서 코칭을 알게 되었고, 상담공부를 하면서 만났던 어느 교수님을 통해 코칭을 소개하는 공개 과정을 처음으로 듣게 되었습니다. 첫 강의에서 코칭의 매력에 푹 빠져서 코칭 프로그램들을 공부하게 되었고 지금은 코칭이 주업이 되었습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본인의 핵심역량)

저는 기업에서 강의를 해왔기 때문에 일대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강의나 워크숍 진행에 탁월함이 있습니다. 또한 일대일의 상호작용에도 강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알고 있는 내용을 간단, 명료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있고 무엇보다도 제 아내와 함께 전문코치로서 활동하면서 기관을 공동 운영한다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초기에 저 혼자 부부코칭을 진행하다 보니 남성 편향으로 진행하지 않을까 하는 고객들의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본인 일을 잘하고 있던 아내에게 나와 함께 부부들을 코칭하는 일을 해보자고 설득하여 지금은 아내와 함께 부부코칭을 진행합니다. 그러다 보니 고객들이 불필요한 선입견을 갖지 않게 되었고, 더욱 편안하게 대화에 임하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아내와 함께 기관을 운영하다 보니 고객들에게 더 큰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미래에 본인의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마도 AI의 영향을 가장 덜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가 바로 코칭과 상담과 같은 분야가 아닐까 전문가들이 예견하는데, 저는 코칭분야도 AI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봅니다. 간단한 알고리즘만 익히면 코칭식 대화도 충분히 AI로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전문코치들을 훈련하고 수퍼비전을 주는 것은 아무래도 잘 훈련된 전문 수퍼바이저 코치를 대신하지는 못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목표,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말씀해주세요.

저는 대학원 대학교 수준의 전문코치훈련 아카데미를 통해 코치들이 1인 기업가로서 성장하고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력한 전문코치 훈련기관과 가족부부관련 전문기관으로 성장해 가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 올해 안으로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코칭기관인 국제코칭연맹(ICF)의 프로그램을 인증 받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황현호 소장은 국제코칭연맹(ICF) 코리아챕터 부회장, 한국코치협회 자격인증 및 프로그램 인증심사위원, 한국코칭학회 이사이고 저서로는 <부부는 탁월함 때문에 싸운다(예영B&P)><코칭 심리 측정의 이해와 활용(공역)>가 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