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찬한방병원 문상현 원장, "양한방협진으로 통합적 치료 필요..."

박지순 기자 승인 2024.03.13 19:41 | 최종 수정 2024.03.14 10:32 의견 0

금번 리더스토리는 김포에 위치한 슬찬한방병원 문상현 원장입니다. 슬찬한방병원은 여성 암환우분들을 위한 치료시설로 모든 환자에게 맞춤형 치료 방안을 제공하고 암 치료과정이 더욱 편안하고 희망차게 이끌어 나가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양한방 협진을 통해 한의학과 양의학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며 통합적인 암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김포에 위치한 슬찬한방병원의 원장입니다. 이전에는 강동구에서 약 20여년간 한의원을 운영했었습니다.

슬찬한방병원은 여성 암환우분들을 위한 치료시설로 여성환자분들이 암진단후에 필요한 치료를 치료 과정에 맞게 제공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표준항암치료 즉, 수술,항암,방사선치료과정에서 수술전/수술후, 항암전/중/후, 방사선치료중에 항암치료의 효과를 증대하고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항암보조요법뿐만 아니라 표준항암치료이후에 전이 재발을 막기위한 대사항암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몇가지 의문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실제로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왜 김포인가? 왜 암 진료를 하게 되었는가?

왜 여성환자만 입원치료를 진행하는가?(외래에서는 남여구분 없이 모두 진료하고 입원치료도 암진료뿐만 아니라 입원치료가 필요한 다양한 질환의 치료도 진행합니다.)

하나씩 답변을 해보면,

전혀 연고가 없어 제게 낯선 지역인 김포에 오게된 것은 인연이라고 밖에는 설명할 길이 없네요.

암진료를 하게 된 이유는 김포에 오게 된 것과 비슷한데 한의원을 20여년 하면서 기존의 환자분들이나 환자분들의 지인, 가족 중에 암환자에 대한 케어를 해본 적이 있고제 지인과 가족중에서도 암환자가 생기면서 자연스레 암에 대한 치료에 대한 부족함을 느끼던 상황에 제가 속해있는 임상연구회에 암 진료를 주로하는 원장님들께 암 진료에 대한 내용을 전달받던 차에 김포에 암병원 개원 제안을 받게되어 슬찬한방병원을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수년전부터 한방암치료와 통합암치료 흐름이 확대되고 있는데, 그 이유가 그만큼 암이 치료하기 힘든 질환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양방치료만으로도 어렵고, 한방만으로도 어렵기에 양한방이 함께 노력해야 하는 상황인거죠. 그래서 병원이름도 "슬기로움으로 가득한 양한방협진"이란 의미에서 슬찬입니다.

그래서 슬찬한방병원에 내원하시는(입원해계신) 환자분들은 병원장인 저와 함께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등 다양한 직능의 전문가가 함께 보살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엇하나 빠져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질환이 암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왜 여성 암환우를 중점적으로 진료(입원치료)하는가에 대해 답변을 해보면, 방암, 자궁암, 난소암 뿐만 아니라 대장암 갑상선암 등 여성암이 급증하고, 게다가 발생 연령대도 낮아지는데 반해 여성암환우분들의 경우 육아와 살림 등으로 인해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치료에 전념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슬찬한방병원에서는 여성 암 환우 분들이 보다 편안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치료에 전념하거나, 낮시간을 활용해 육아와 살림, 그리고 치료를 병행할 수 있도록 낮병동(당일입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암을 앓으면서 건강과 함께 잃은 아름다움의 회복을 위해 뷰티센터(피부미용 탈모 다이어트 등)를 운영하여 건강과 아름다움의 회복을 함께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통합적인 의료지식과 진료(양한방협진)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은 의료가 이원화된 몇 안되는 나라입니다. 수천년 역사의 한의학과 최근 눈부신 발전을 하고 있는 양의학이 양립하고 있습니다. 각기의 장점이 있고, 또한 단점이 있지요.

하지만, 협력하기보다는 배척하고 대립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그 사이에서 환자분들은 갈팡질팡 선택의 기로에 설때가 참 많습니다. 병원의 장점 중에 하나가 먹고 자는 것부터 관리할 수 있는 입원환경인데, 그것보다 더 큰 것이 양한방협진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경희의료원에서 근무하면서 양한방협진을 경험한 적이 있는데 그 보다 더욱 적극적인 협진을 통해 한의학과 양의학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며 통합적인 암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자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 또한 양의학적인 암치료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며, 복수면허 원장님과 양방 전문의 원장님과 함께 통합암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각종 질환을 치료하면서 가장 큰 문제점은 범람하는 정보입니다. 유익한 정보도 있지만, 가짜 뉴스처럼 도움이 안되는 정보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또한 질환의 치료, 즉 의료서비스 부분은 개인의 특성과 질환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공산품처럼 규격화 되기 어려워서 어떤 질환에 무엇이 좋다라는 정보는 무척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월 2~3회 원내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바른 정보를 제공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다른 부서의 업무진행을 파악하고 발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일은 내 부서, 그리고 나의 업무만이 아니라 다른 부서, 동료들과 협동해서 진행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0여년간 환자 진료경험에서 기인한 생각이며, 특히 입원진료를 하는 병원에서는 더욱 그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양한방진료와 치료, 생활하는 병실, 하루 세끼 식사와 휴식 등 다양한 파트에서 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진료는 환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시기적절하고 조화롭게 제공하는 것이기에 조화로운 업무진행이 가장 좋은 업무 방법이고, 그렇게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업무를 가장 잘 진행시킬 뿐 아니라, 직장내(다양한 부서에서)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본인의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의료분야에도 AI와 최신IOT기술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원격진료도 준비가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I로 진료, 진단, 처방하며, 로봇이 수술하는 세상이 머지않은 미래가 될 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AI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고령화사회에서 환자는 늘고, 의사는 몸이 하나뿐이라 5분진료를 할 수 밖에 없는 의료현실의 큰 대안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의료서비스는 공감을 기본으로 하며, 신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요소가 더욱 중요하기에 몸과 마음의 병을 모두 치료하는 심신의학적 서비스가 더욱 중요하게 여겨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슬찬한방병원에서는 마음건강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심신을 모두 다스려 질병을 치료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의 의료서비스는 전문의제도 기반의 양방중심으로(건강보험 지출액 90%이상) 제공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통합적인 의료서비스, 특히 심신의학적 의료서비스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 슬찬한방병원의 양한방협진프로그램, 마음건강치료프로그램과 같이 통합적, 심신의학적 의료서비스를 준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